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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대덕대학교(이하 ‘본교’)는「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보유기간,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본교는 소관 업무 수행 및 민원처리 등의 목적으로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① 대덕대학교의 통합정보시스템 등 에서는 홈페이지의 회원관리와 통합정보시스템 즉 본교 학생의 학사 관련 정보만 수집합니다.
  • ② 민원인(학생 및 졸업생)의 정보는 민원사무 처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③ 개인정보파일 열람방법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기관명 대덕대학교로 조회)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① 본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ㆍ보유합니다.
  •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덕대학교 개인정보파일(엑셀 파일 링크)

제3조(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① 본교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가.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 나.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다.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라.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마.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바.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사.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아.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② 본교의 통합정보시스템 등에서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 ① 본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 위탁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본교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 ② 본교는 원활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위탁처리기관
    순번 관리부서 위탁항목 수탁기관 위탁목적

    1

    교무팀

    증명발급

    ㈜아이앤텍

    증명발급 유지보수

    2

    교무팀

    전자출결

    ㈜씨드시스템

    전자출결 유지보수

    3

    도서관

    도서관 시스템

    ㈜퓨쳐누리

    도서관자동화시스템(LAS) 유지보수

    4

    도서관

    이러닝 강좌

    ㈜컨텐츠포탈

    종합 이러닝 강좌 서비스

    5

    도서관

    이러닝 강좌

    ㈜챔프스터디

    어학 이러닝 강좌 서비스

    6

    시설관리팀

    시설경비

    케이티텔레캅 주식회사

    개인출입현황관리 교내CCTV영상정보관리

    7

    시설관리팀

    시설경비

    동유 주식회사

    교내CCTV 영상정보관리 보안관리 출입현황 관리

    8

    원격교육지원센터

    학생이력관리

    ㈜휴노

    시스템 유지보수

    9

    원격교육지원센터

    학생이력관리

    라이너스

    LMS 클라우드 운영

    10

    입학팀

    대입원서접수

    ㈜유웨이어플라이

    입시지원 처리

    11

    입학팀

    대입원서접수

    ㈜진학어플라이

    입시지원 처리

    12

    입학팀

    대입원서접수(자체)

    ㈜상상인커뮤니케이션

    입시지원 처리

    13

    입학팀

    입시 정보지원

    ㈜상상인커뮤니케이션

    카카오 알림톡 전송 솔루션

    14

    입학팀

    자동충원 관리

    ㈜메티소프트

    입시지원 처리

    15

    정보운영팀

    시스템 유지보수

    ㈜인성정보

    정보화시스템 통합유지보수

    16

    정보운영팀

    시스템 유지보수

    ㈜트루인테크놀로지스

    정보화시스템 통합유지보수

    17

    정보운영팀

    홈페이지 유지보수

    구이일그라픽스

    홈페이지 유지보수

    18

    총무팀

    교직원 신분증 제작

    디플러스

    교직원정보

    19

    총무팀

    연말정산

    ㈜피이지시스템

    시스템 유지보수

    20

    학생지원팀

    학생증발급

    하나은행 대덕특구점

    학생증발급

  • ③ 본교는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아래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가.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나.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다.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현황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 소속직원의 교육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 준수하여야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 ④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받아 처리하는 자(“수탁자”)에 대해서는 본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① 정보주체는 본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 ② 권리 행사는 본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개인정보위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⑥ 본교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 ⑦ 본교는 정보주체가 열람 등 요구에 대한 거절 등 조치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절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 가. 불복사유

      1) 정보공개 청구에 대한 대덕대학교의 열람 거절

      2) 정보공개 청구에 대한 대덕대학교의 일부 열람

      3) 정보공개 청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대덕대학교가 공개여부를 통지하지 않은 경우

    • 나. 처리절차

      1) 이의신청 : 대덕대학교로부터 열람여부의 결정통지를 받은 날 또는 열람 거절의 결정이 있는 것으로 보는 날부터 “30일” 이내 제기

      2) 행정심판 : 처분이 있음을 안 날로부터 “90일” 이내 제기(처분이 있은 날로부터 180일을 경과하면 제기 불가)

      3) 행정소송 : 처분 등이 있음을 안 날로부터 “90일” 이내(처분 등이 있은 날로부터 1년을 경과하면 제기 불가)
      ※ 정보공개 결정 등 이의신청서(서식)

  • ⑧ 정보주체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의 수집출처 고지요구 : 정보주체는 정보주체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의 수집출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로부터 요구가 있으면 아래 항목을 즉시(요구 받은 날로부터 3일이내) 알려 드리겠습니다.
    • 가. 개인정보 수집출처
    • 나. 개인정보 처리목적
    • 다. 법 제37조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 ▶ 처리절차안내

제6조(개인정보 파기에 관한 사항)

본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 또는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① 파기 절차

    개인정보는 처리목적 달성 및 보유기간이 경과한 경우 즉시 파기 또는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② 파기 기한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③ 파기 방법
    • 가. 전자적 개인정보파일 :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
    • 나. 비전자 개인정보파일 : 파쇄 또는 소각

제7조(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의 기준)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없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시행합니다.

  • ①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 경우
  • ② 개인정보처리 관행에 따라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 경우
  • ③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경우
  • ④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한 경우

제8조(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 ① 개인정보를 가명처리 하는 경우, 관련 사항은 각 행정부서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정보주체가 요구하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 ② 가명정보 및 가명정보를 원래의 상태로 복원하기 위한 추가 정보에 대하여 안전성 확보조치를 하겠습니다. 본교는 현재 가명정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본교는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자체점검(월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 ① 개인정보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대덕대학교는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관리적, 기술적, 물리적 안전성 확보조치를 포함하는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②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 · 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③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 변경 ·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④ 접속기록의 보관

    5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거나,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경우 접속기록을 최소 2년 이상, 그 외 시스템은 접속기록을 최소 1년 이상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관 · 관리하고 있습니다.

  • ⑤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⑥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 ⑦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파일 열람청구 부서)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본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ㆍ처리 부서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이메일
    박찬민 담당 행정처
    총무팀
    042)866-0880
    FAX. 042)861-5110
    cmhiann@ddu.ac.kr

  • ②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요구(I-PIN을 통한 본인인증 필요)

제11조(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 ① 본교는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설치대수 및 위치 촬영범위
    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이메일
    책임자 여태성 행정처장 행정처 042)866-0208 yotas@ddu.ac.kr
    실무담당자 박찬민 담당 행정처
    총무팀
    042)866-0880 cmhiann@ddu.ac.kr
  •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본교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

본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ㆍ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 ①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제25조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 를 설치ㆍ운영합니다.
    가. 관련 근거
    ○「개인정보 보호법」제25조(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제한)
    ○「주차장법 시행규칙」제6조(노외주차장의 구조·설비기준)
    나. 설치 목적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구성원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
    ※ 주차대수 30대를 초과하는 경우「주차장법 시행규칙」제6조제1항을 근거로 설치·운영 가능
  • ②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대수 및 위치 촬영범위
    설치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155대 건물로비, 기타 외각

    ※ 상세내역 : CCTV(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내역

  • ③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본교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 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김명배 팀장 시설관리팀 042)866-0490
    접근권한자 오재근 담당 시설관리팀 042)866-0217
    보안사무실직원 4명(교대근무) 대원 동유 042)866-0632
  • ④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ㆍ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영상정보처리 촬영시간 , 보관기관, 보관장소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연락처
    24시간 촬영일로 부터 30일 정문보안사무실 042)866-0632
  • 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본교는 다음과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
    KT텔레캅 신연웅 042)520-2116
  • ⑥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가. 열람 확인 방법 : CCTV열람 사유발생-> 개인정보열람 요구서작성(시설관리팀)-> 신분확인(학생증,주민등록증 등)(시설관리팀 및 보안사무실)-> 열람가능(보안사무실)
    나. 정보주체 열람신청 장소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교’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영상정보 관리책임자 연락처
    장소 연락처 비고
    정곡관 1층 시설관리팀 042)866-0217 열람 요구서 작성, 신분확인
    정문 동유 042)866-0632 신분확인, 열람
  • ⑦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정보주체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 ⑧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 한 본교는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으며, 개인영상정보의 위ㆍ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ㆍ열람자ㆍ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 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 ⑨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얼굴촬영 열화상 카메라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
    본교는 발열 증상 여부를 확인하는 목적으로 카메라를 운영하고 있으며, 얼굴 영상 등 개 인정보를 저장·관리·전송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을 달성하였거나 이용자가 개 인정보 파기를 요청한 경우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업무상 불가피하게 저장이 필요한 경우, 저장되는 사실을 고지한 후 이용자 동의를 받아 최소한의 수집·저장합니다.

제13조(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본교는 이용자에게 개인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며, 제3자에게 제공을 하지 않습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① 쿠키의 사용 목적 :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②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개인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4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 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현재) 개인정보처리방침(이전) 2022개인정보처리방침 2020 개인정보처리방침 2018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