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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디언제도

대덕 가디언제도 재학생 교수 산업체 가디언제도 산업체가 요구하는 분야의 인력을 육성한다는 전제 사항을 가지고 한 학기 동안 재학생을 산업체에 파견하여 산업체의 현장업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현장실습을 통하여 조기에 현장 적응력을 갖춘 전문직업 기술인을 육성하는 데 있습니다.
대덕 가디언제도 재학생 교수 산업체 가디언제도 산업체가 요구하는 분야의 인력을 육성한다는 전제 사항을 가지고 한 학기 동안 재학생을 산업체에 파견하여 산업체의 현장업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현장실습을 통하여 조기에 현장 적응력을 갖춘 전문직업 기술인을 육성하는 데 있습니다.

대덕 가디언 활동

  • 개인로드맵 작성
    • 학교생활 전반의 Row Chart 구성→ 적성에 맞는 코스선택→ 실습업체 탐색 및 선택→ 동아리 활동 및 스터디그룹 선택→ 경진대회 참가 일정 구상→ 취득 자격증 선정과 취득 방법 및 시기의 준비방법 구상
  • 공동체 활동
    • 교수와 학생의 인간적 만남→ 내가 아니라 우리→ 지도교수 결정→ 반별 각 조 편성(약 10명 기준)→ 세부공동체 단위로 졸업생과 연계
  • 봉사활동
    • 근로의무 실시→ 사회봉사 및 교내봉사→ 인성교육과 사회봉사 교과목과 연계, 학점인정→ 졸업성과의 봉사활동→ 개인 로드맵 작성 시 대상, 시기, 방법 선정→ 팀별 봉사계획 수립
  • 취업지도 및 인증교육
    • 전문직업인 양성→ 취업센터 자료 활용 업체 충족을 위한 준비 지원→ 자격증 취득, 교육 프로그램 탐색, 수강 지도→ 다양한 인증 프로그램 및 인증서 취득 지원

도입목적

체계적인 교수-학생간의 개별 면담을 통해 대학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선택한 전공에의 성공적인 정착을 1차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대덕대학에 입학 한 학생들은 대덕공동체의 구성원이라는 기본개념이 설정되어 책임과 의지가 갖춰진 대학생활을 영위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즉, 기존의 형식적인 지도교수제도가 갖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교수-학생 간 지속적인 개별 대화를 통해 평생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한 대학 이미지 제고 및 재학생 만족도 향상을 통한 상시 입시 홍보, 확고한 대덕공동체 구축을 목적으로 함.

운영방안

각 교수에게 학부(과)의 전공에서 반 단위로 지도 반을 배정하고, 활동 시간을 시간표상에 2시간/주 을 배정하여 가디언 활동을 하도록 한다.
40명 내외의 한 반이 기본 공동체가 되고, 기본 공동체 안에서 10명 내외의 팀을 구성하여 한 팀이 세부 공동체가 된다.

활동 내용

  • 개인로드맵 작성
    •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재학기간을 학기별로 나누어 각 학기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설정한 후,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를 기술하게 한다.
    •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목적의식을 갖게 되고, 그의 달성을 위한 내실 있는 대학 생활을 할 수 있으며, 전공 기술 습득 및 자격증 취득, 현장실습 등을 단계적으로 수행하면서 중도 탈락이 없는 의지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
  • 공동체 활동
    • 교수-재학생-선배(졸업생)로 구성되는 대덕공동체 구축을 목표로, 매 학기별, 주별 활동 프로그램(토론, 등산, 생일자 파티, 인증 교육 등)을 구상하여 기본 공동체 단위로 활동하게 된다.
    • 즉, 선배는 후배의 또 다른 가디언이 되는 것이다. 또한 이 공동체 활동 중에는 교내봉사 및 사회봉사활동이 포함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을 겸하게 된다.
  • 주로 2,3학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취업 관련한 각종 특강 및 모의 면접 실시, 자격증 취득 교육, 인증 프로그램 교육 등이 실시되고, 학생들은 매 학기별, 주별 프로그램 운영에 따라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