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ooter 바로가기

대학상징

대학상징

1980 대덕대학교 DAEDUK UNIVERSITY 심볼마크 심볼마크 (Symbol Mark) 대학의 공식 인장(seal)으로 졸업장 등 공식적인 매체에만 제한적으로 허용해 그 권위를 높인다.
대덕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마크 커뮤니케이션 마크 (Communication Mark) 대외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주로 활용되며, 대학의 주인인 학생들이친숙하게 접하게 되는 구심적 상징으로 광고, 기념품 제작, 홍보 등에 활용한다.

교표

대덕대학교 세로형 로고
대덕대학교 가로형로고
세 원을 상하로 반등분 하여 주황색과 백색으로 구별하였다. 한 가운데의 원형은 성실, 진실 그리고 정직을 뜻하는 信을 의미한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원의 왼쪽 부분은 仁, 즉, 사랑을 뜻하며 그와 대칭되는 오른쪽 부분은 義, 즉 옳음을 뜻한다. 그리고 위쪽 부분은 禮, 즉 실천을 뜻하며 그와 대칭되는 아래쪽은 智, 즉 슬기를 뜻하고 있다.

칼라

대덕대학교 심볼로고 칼라

백색은 인성교육을 통한 순수함 진실함 그리고 강직함의 人間性을, 주황색은 젊음과 창의성을 통한 희망과 가능성을 지닌 전문 직업인을 상징하는 것으로 백색과 주황색의 상호 교차적 통합의 의미는 대학의 인재상인 “실무능력을 겸비한 성실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상징한다.

주황색의 색깔이 세원속에서 세 번씩 교차하고 마지막 외곽선을 다시 한번 원으로 마감한 것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들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생각해야 할 유연성과 협상 그리고 협동의 의미를 표상 한다. 특히 학생, 교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새로운 재도약을 위한 통합된 힘과 大德人의 Identity를 나타낸다.

커뮤니케이션 마크(Communication Mark)

[기본형]

대덕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마크 기본형1 대덕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마크 기본형2

[응용형]

대덕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마크 응용형1 대덕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마크 응용형2
커뮤니케이션마크 컬러
커뮤니케이션마크 컬러
대덕대학교의 영문 이니셜 “DDU”를 모티브로 DD를 하나의 유연한 비정형의 형태로 이상적인 융합학문적 교육 가치추구라는 대덕대학교의 비전을 표현했다.
특히 최근의 디자인트렌드를 반영, 다양한 활용과 확장성을 염두해 간결하게 디자인했다. 협력과 결속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으로 지역 최고의 교육서비스를 창출해 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주황색은 젊음과 창의성, 사려깊은 따뜻함을 그레이는 하이테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실용학문을 상징한다.

학훈

學訓
  • · 새롭게 생각하며 살자
  • · 정직하게 살자
  • · 열심히 일하며 살자
  • · 이웃과 더불어 살자

교목: 은행나무

은행나무는 환경에 잘 적응해서 살아온 화석나무로써 우리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서도 강인한 생명력의 기운을 얻어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림 없이 올곧은 선비의 기품을 가지며 생활하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교화: 개나리

개나리 꽃은 병충해나 내한성이 강한 꽃으로 우리 학생들이 사회에서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용기와 개척정신을 기르도록 하는 의미에서 지정하였으며, 의미 또한 같다.

개나리는 물푸레 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할엽관목으로써 꽃과 수형이 매우 아름답고 이른 봄에 꽃이 피며, 병충해나 내한성이 강하고 아무곳에서나 잘 자라기 때문에 중요한 관상수로서 오래전부터 공원, 가정 및 노변에 많이 있으며 우리 대학에도 주변 조경수도로서 많은 양의 개나리가 심어져 있다.

상징동물: 곰

식육목 곰과에 속하는 포유동물로 인내심이 강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바를 끝까지 해내고야 마는 동물로서 우리 학생들이 사회에서 겪을 고난과 역경도 끈기와 인내로써 극복해 나가라는 의미에서 곰을 지정하였음.

곰은 우리 민족사의 고대로부터 신성시 되었던 동물로 나타나며, 전설이나 민담에 나타나는 곰은 인정이 많은 동물로 상징되어지기도 한다.